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title icon
만약 야구경기에서 타자가 만약 야구 경기에서 타자가 번트 치거나 혹은 빗맞아 튀어오른 야구공을
만약 야구 경기에서 타자가 번트 치거나 혹은 빗맞아 튀어오른 야구공을 다시한번 쳐서 안타를 친다면 인정될까요?
안녕하세요~ 야구 규칙에 대해 궁금하신 질문자님.
저도 중계 보면서 “어? 저거 또 쳐도 되나?” 생각해본 적 있어서 그 궁금증 충분히 공감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타자가 한 타석에서 두 번 이상 방망이를 휘둘러 공을 치는 행위는 규칙 위반입니다.
즉, 두 번째 스윙은 허용되지 않고, 자동 아웃 처리될 수 있습니다.
규칙 설명
1. 야구 규칙 6.05(h)에 따르면,
타자가 공을 한 번 친 뒤, 고의로 또는 우연히 다시 맞췄을 경우
• 고의적이면 아웃
• 비의도적이지만 몸에 맞거나 배트에 다시 맞아 방향을 바꾸면 상황에 따라 판정
2. 번트 상황에서 다시 방망이로 맞춘다면?
• 대부분은 고의성이 없더라도 데드볼 혹은 타자 아웃으로 처리됩니다.
• 이유는 “정상적인 스윙 기회는 한 번” 이기 때문입니다.
3. 현실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상황
• 규정상 가능할 것 같아 보여도, 심판 재량으로 위반 상황으로 간주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즉, 한 번 타격 기회에서 방망이를 두 번 휘둘러 공을 치는 건 허용되지 않습니다.
공이 빗맞아 올라온 걸 다시 휘두른다면, 대부분 심판은 이를 방해 또는 고의 재타격으로 판단해 아웃 선언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