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관련 제가 예를 들어 50만원 짜리 물건을 12개월 부분 무이자 할부로
제가 예를 들어 50만원 짜리 물건을 12개월 부분 무이자 할부로 샀다고 치고 다음달 월급으로 50만원 다 갚으면 돈이 더 나가거나 문제 생길 부분이 없죠?할부 최대한 길게 하고 카드값 다음달에 전부 갚으면 문제 될게 없는가요?
안녕하세요 네이버정식등록업체 지식iN 소액결제, 콘텐츠이용료(정보이용료), 상품권 등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50만 원짜리 상품을 구매한 후, 다음달 월급으로 50만 원을 전액 상환하는 경우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2개월 무이자 할부라면 할부 기간 동안 이자가 부과되지 않음이 원칙이다.
따라서 만약 처음에 무이자 할부로 정상 승인된 거래라면, 중도에 일시 상환한다고 해서 별도의 추가 이자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무이자 할부는 카드사와 가맹점이 일부 이자를 부담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중도 상환으로 불이익 받는 경우는 거의 없음.
단, 카드사마다 무이자 할부 조건이나 정책이 다를 수 있어 가끔 일부 수수료나 위약금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니 카드사 약관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리고 할부 개월 수가 길어도 다음 달에 전체 금액을 갚는 방식은 카드 결제 대금 청구 시 “일시불 결제”와 유사하게 처리되어, 신용도나 결제이력에는 긍정적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 후 다음달 전액 결제 시 돈이 더 나가거나 문제가 되는 일은 없고, 오히려 금융비용 절감에 유리할 수 있다.
카드사에 따라 세부 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의 카드사 무이자 할부 조건을 한 번 더 확인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