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임용고시, 어떤 과목이 합격하기 쉬울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사범대 교육학과에 재학 중이고, 국어교육과를 복수전공 하고있습니다. 막학기인
안녕하세요. 저는 사범대 교육학과에 재학 중이고, 국어교육과를 복수전공 하고있습니다. 막학기인 4-2학기만 남은 상황이고요. 제가 국어라는 과목을 선택한 이유는 단순히 학창 시절 국어 내신 성적이 높았다는 이유였습니다. 그런데 임용 공부를 조금 하다보니 저와는 맞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맞지 않다고 생각한 이유는 문법 문학 국어교육론 그 어떤 과목도 공부하면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이해 보다는 암기 위주의 공부를 하는 편이고, 남들 보다 빨리 더 많이 외우는 편입니다. 그래서 사회 과목의 점수도 높았었는데요. 요즘은 학교를 더 다녀서 일반사회 교직이수를 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임용 사회 과목을 공부해 본 적은 없지만, 암기 기반일 거라고 예상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학교를 1년 반 정도 더 다녀야 하고, 등록금 문제도 있죠. 그리고 사회도 저랑 맞지 않을 수 있다는겁니다. 현실적으로 국어와 사회 중 어떤 과목으로 임용을 보는게 좋을까요?
아시겠지만 우리나라 임용고사는 경쟁률이 꽤 높고, 단순히 경쟁률이 문제가 아닙니다. 시험 자체가 고시 수준으로 어렵습니다. 특정한 과목이 수월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국영수처럼 상대적으로 선발인원이 많은 과목은 경쟁자가 많아서 문제고, 선발인원이 적은 과목은 들어가는 문이 좁아서 문제입니다. 게다가 학생수가 단시간 내에 늘어나기 어려워서 당분간은 선발 인원 자체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인공지능의 발달과 접목 수준에 따라서는 어떤 변화가 발생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자신의 적성을 생각하는 게 필요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