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자궁경부암 소견 조직검사를 수면마취로도 하나요? 엄마가 건강검진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HPV16(+++)양성, CIN1단계 소견을 받으셨어요 초음파상으로는 이상없어보인다.
엄마가 건강검진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HPV16(+++)양성, CIN1단계 소견을 받으셨어요 초음파상으로는 이상없어보인다. - 까지가 동네의원에서 받았어요.조직검사를 위해, 고민하다... 혹시 몰라 다들 큰 병원을 권장해서 어제 서울대본관 산부인과 진료를 받고 왔어요. 오후진료를 3시간가량 밀리다보니, 조직검사 예약은 못햇고 오늘 통화로 예약했습니다.엄마가 70대중반이시라, 잘 이해를 못하신건지... 교수님이 조직검사하면서 이상소견이 있으면 시술을 하자라는걸 당일로 이해하시고, 오전 8시에 수면마취로 하시고, 오후 2시쯤 퇴원하시는걸로 하기로 했다~라고 하시더라구요 (원래 하루전날 입원인데, 서울이니 당일입원만 하자고)저는 좀 이상한거 같아서, 오늘 병원 전화오면 다시 확인해보랬더니, 당일 시술은 어렵고 조직검사만 하는거라고 간호사가 그러고, 저희교수님이  90%는 다 수면마취로 합니다라고 했다더라구요. 현재 레지던트가 없어서 교수님이 나오시지 않아서, 다시 확인이 어렵기도 했지만. 제가 걱정되서 찾아봐도 비슷한 경우에 조직검사를 수면마취로 한다는걸 못봐서요. 같은 교수님에게 작년에 진료받은 58번 양성환자도 그냥 받았다하구요.조직검사를  저런식으로 수면마취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나요? 다시 병원측에다 확인을 해봐야 하는걸까요?
✅ 일반적인 방법
국소마취 또는 무마취
대부분은 통증이 심하지 않아 외래에서 바로 진행합니다.
→ 검사는 보통 5~10분 내에 끝남.
✅ 수면마취로 하는 경우
환자가 통증에 대한 불안이 크거나, 과거 경험이 힘들었던 경우
복수 부위에서 깊은 생검이 필요한 경우
자궁경부 원추절제술(LEEP, Cone biopsy) 같이 보다 큰 조직을 절제하는 시술을 함께 하는 경우
병원 방침에 따라, 대학병원·산부인과 전문병원에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