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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면허 제가 고3 학생인데 여름방학동안 자동차와 오토바이 면허를 따려고 해요! 다음
제가 고3 학생인데 여름방학동안 자동차와 오토바이 면허를 따려고 해요! 다음 질문에 답변 부탁드립니다~1. 오토바이 보험이랑 자동차 보험은 별도로 들어야 되나요? 보험 비용은 어느정도 들까요?2.성인되서 오토바이랑 자동차를 중고로 구매하려고 하는데 이 때 따져봐야 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첫 구매 유의사항)3.학원에서 배우려면 비용이 어느정도 들까요?4.오토바이와 자동차 브랜드들 중 유명한 브랜드들은 어디이고, 그 차이점은 무엇인가요?5.일반 오토바이에 2명 동승탑승이 가능한가요?
1. 당연히 별도입니다. 보험비용은 특약(보장내용)과 신차,중고차유무 외제차/국산차,차량가액 등 여러가지 요소로 책정되고 편차가 '매우'크기 때문에 어느정도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또한 오토바이의 경우 영업용/비영업용 차이도 큽니다. 비영업용(일상용)으로 보험을 가입할경우 배달 등 오토바이를 이용한 부업을 할 수 없습니다.
20살 자동차보험의 경우 차종에 따라서 일반 승용차 400~500 내외 생각해야하고 아주 구형에 경차라면 좀 더 가격이 적을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보험의 경우 가장 저배기량 50~100cc 스쿠터의 경우 100~150정도 나올것으로 보이는데 이륜차 면허를 따로 취득하시려는 걸 보면 자동차면허로 운행할 수 있는 125cc미만 바이크는 안타실 것 같고 취미용 400cc급 이상 바이크는 200~300만원 이상, 고배기량은 그 이상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2. 중고유의사항은 알려줘도 초보자가 절대로 파악할 수 없습니다. 너무 저렴한가격은 피하고 가능한 지인과 동반하여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비싸더라도 케이카 등 인증된 업체에서 인증상품을 구매하는게 좋구요. 사고차량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초보자는 경차 추천하지 않습니다. 주차는 편할지 몰라도 차폭감 익히는데도 안좋고 출력이 약해 도로에서 사고 위험이 오히려 큽니다. 오토바이의 경우는 사고유무는 최대한 피해서 구매하면 되고 불법튜닝된 경우가 많아서 튜닝이 구조변경승인 된 것인지 확인해야합니다. 불법튜닝 잘못걸리면 벌금도 내고 원복비용 수백만원이 들수도 있습니다
3. 학원에서 두 면허를 다 따면 약 120만원 이상 듭니다
4. 오토바이 브랜드는 첫바이크는 무조건 일본브랜드 추천하구요. 유럽제 미국제 바이크는 AS나 수리가 극악입니다. 특히나 중고를 사시면 중간중간 부품교체나 수리 주기가 빠를텐데 피봅니다.
국내에서 볼 수 있는 브랜드를 알려드리자면 어느정도 길에서 보이는 브랜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본브랜드
혼다 : 세계1위 압도적인 판매량 무난한 디자인, 저렴한가격, 내구도 정비성 유지비가 일본 브랜드중에서도 가장 좋아 초보자에게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하지만 보통 리밋으로 인해 내구도를 확보하다보니 폭발적인 무언가가 없어 재미가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음
스즈키 : 요즘 젊은 사람들은 모르더라도 70~90년대생 남자라면 바이크에 관심없어도 알고있는 리터급 바이크 '하야부사'의 제조사 GSX R125라는 메뉴얼원동기에서 가장 유명한 인기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며 출력이 좋기로 유명함. 브레이크가 별로라는 평이 많고 인기모델인 하야부사와 R125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디자인에서 떨어진다는 평이 많고 디자인 때문에 중고시세가 저렴한편
야마하 : R3라는 400cc 쿼터급 대표모델과 인기모델 R1 보유한 브랜드. 세계2위 판매량의 바이크 회사로 대체로 준수하지만 가격 가성비가 좋진 않음
가와사키 : 남자라면 가와사키 라는 문구로 유명한 브랜드. 압도적인 개성의 디자인으로 호불호는 갈리지만 도로위에서 매우 튀는 독특한 초록색 바이크가 특징 스즈키의 하야부사와 더불어 오토바이 네이밍으로 대중에게 가장 유명한 스포츠바이크 닌자 시리즈의 제조사. 쿼터급 닌자400(500)의 경우 일반적으로 타는 2기통 쿼터급에서 가장 빠른출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쿼터급 12000RPM이라는 괴랄한 RPM으로 압도적인 재미를 선사함 탑건2에서 톰크루즈가 타는 H2 시리즈도 가와사키의 모델. 국내에서는 일제4사중 가장 비싼 가격거품이 있어 일본 본토에 비해서 국내에선 매우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있으며 수리취급점이 많지 않아 초보자들에게 추천하진 않는편. 가격이 비싼편이지만 동급대비 옵션은 좋은 편임
그외 제조사도 있지만 초보자에겐 모두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래 대부분의 제조사가 당장 수리 정비 유지보수를 직접하거나 몇달을 기다리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할리데이비슨
트라이엄프
BMW
로얄엔필드
피아지오(베스파)
KTM
허스크바나
베넬리
킴코
SYM.
초보자 기준으로는 차량은 아반떼가 정말 여러면에서 추천하고요
바이크의 경우 원동기(125cc)급 추천드리나 본인이 정말 운동신경이 뛰어난 편이라고 생각하면 쿼터 400~500cc급 까진 괜찮다고 봅니다. 그 이상은 절대로 시작하지 말구요. 자동차랑 다르게 바이크는 수백키로의 쇳덩이를 본인이 컨트롤하며 타야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바로 고배기량타면 무조건 사고납니다. 진짜 과장이 아니고 고배기량으로 입문하면 10명중 9명은 1~2년 내에 큰사고납니다. 400cc급에선 야마하 R3나 혼다CBR500r 정도 많이 추천합니다.